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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

2023-11-02

작성자

osy010826

송파구 그린맨 플러스 입지 분석 지도

▶서론


연구배경


녹색불 시간이 짧은 횡단보도는 교통약자들의 보행 안전성을 저하
1. 교통사고로 숨지는 사람들 중 노인 비율이 57.5% (행정안전부, 2020), 5년간 그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
2. 1초에 1미터 가야하는 곳에선 교통사고가 0.53건, 그보다 신호가 긴 곳(0.41건)보다 사고가 1.3배 더 많았음(국토교통부, 2022)

"그린맨 플러스" 도입의 필요성
1. 교통사고 사망자의 연령대는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
2. 사망자의 54.6%, 부상자의 43.8%가 도로 횡단 중에 발생
3. 보호구역에는 0.7m/s를 적용하고 있으나 고령자 보행속도 하위 15%는 일반 횡단보도 횡단이 어려움
4. 보행 요인으로부터의 거리나 지역적인 차이에 따라 사고 밀도와 횡단보도 길이 간에 공간적인 차이 존재

연구 범위 설정

연구목적

연구개요

▶모델링


종속변수 구축

분석단위

독립변수 목록

독립변수 구축

▶결과 및 결론


GWR

GWR p-value 분포지도

p-value 최종분포지도

최종 송파구 그린맨 플러스 입지 선정

  • 횡단보도 길이 GWR 회귀계수가 양수인 지점
  • 횡단보도 길이 p-value가 최솟값인 지점
  • 선정 제외된 지역
  • 송파구 그린맨 플러스 입지 선정

송파구 그린맨 플러스 입지 제안

의의 및 기대효과
- 국지적인 분석을 통해 "횡단보도 길이"가 큰 영향성을 미친 횡단보도에 "그린맨 플러스"의 위치 제안
- 보행 신호체계 개선을 통해 노인 보행자의 이동 안정성을 보장하여 노인 교통사고 감소 효과 기대
- 노인복지시설 주변의 노인보호구역 설정 가능성



개선점

횡단보도의 신호등 시간 데이터의 부재, 송파구 내의 횡단보도 길이 데이터 부족, 해당 모델링에 교통량에 관한 설명 부족

사용한 공간정보 목록과 출처

참고문헌 및 분석도구

Openlab StoryMaps